도로의 배수시설과 구성에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도로의 배수시설은 크게 6가지로 나뉩니다.그 6가지는 노면배수,비탈면배수,지하배수,횡단배수,구조물배수,측도 및 인접지 배수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노면배수
노면은 도로표면의 배수를 의미합니다.노면자체가 길의 바닥표면이라는 뜻을가지고있으며,이 도로표면의 물을 배수하는 것이바로 노면배수입니다.
노면의 배수위치는 도로 양끝단에있는 길어깨와 중앙에있는 중앙분리대에서 배수가 이루어집니다.
길어깨는 도로 옆에 흰선넘어 있는 여유부분입니다.길어깨가 있어야 긴급주차나 사고를 방지할 수 있죠.
노면배수의 배수시설은 L형,U형측구 집수정,배수관,배수구등이 있습니다.L형측구 U형측구는 가끔 산쪽으로 차를 몰다보면 도로옆면에 움푹 패인 콘크리트 배수시설이 있을것입니다.보통은 네모나게 움푹패여있는데 이를 단면으로 잘라서보면 약간 왼쪽으로 치우친 법규모양(ㅗ)이 나오게되는데,이게 L자와 비슷하므로 L형 측구입니다.
U형측구는 네모난 U자모양의 측구 배수시설입니다.
2.비탈면 배수
비탈면배수는 산같은 비탈면에서 내려오는 물을 처리하기위해서 설치하는 배수시설입니다.
V형,L형측구가 있으며,그 외 집수정,종배수구,침식제어시설,산마루측구등이 있습니다.
산마루측구는 산의 비탈로에 U형측구같은것이 지면까지 내려오게 설치하는 측구입니다.
3.지하배수
지하에 뭔 배수시설이 필요하냐라고 생각하지만,도로설계에있어서 하부지반에 배수를 안하면 도로밑부분에 물이차게되면서 지반이 악화되게됩니다.그러면 도로가 들썩이거나 망가지겠지요.그렇기때문에 도로의 수명과 안전을위하여 지하부분의 배수가 꼭 필요합니다.
보통 맹암거와 유공배수관,배수층등의 시설을 두게됩니다.
맹암거는 쉽게 풀어서 말하면 눈에안보이는 수로라는 뜻으로 이해하면 됩니다.맹암거에 있는 유공관이라는 200mm표준의 관을 사용하는데 이관이 막히게되면 문제가발생할 수 있으므로 다발관을 사용하기도합니다.다발관은 관이 여러개를 합친관이므로 몇개가 막혀도 배수가되므로 지장이 덜 생깁니다.하지만 다발관은 단일로된 유공관보다는 가격이 좀 더 비쌉니다.
여하튼 우리는 암거 배수시설로인해 지하수위를 저하시켜 도로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도로뿐만아니라 지하배수는 옹벽이 무너지거나 흙이 액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므로 다양한곳에 활용됩니다.
4.횡단배수
한마디로 횡단하여 물을빼주는 배수시설.예를들어 도로 왼쪽에 있는 물들을 도로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고싶으면(횡단)도로 밑에 배수시설을 설치하여 물의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이는 주로 도로 오른쪽에 하천이있는경우 왼쪽의 물을 오른쪽으로 이동시켜서 배수시키려는 목적으로 설치하는 배수시설입니다.암거,배수관등의 구조물이 있습니다.
5.구조물배수.
터널,고가도로,교량,옹벽과같은 구조물 역시 배수시설이있어야 구조물의 손상을 줄이겠죠?
6.측도 및 인접지 배수
측도는 본선 옆에있는 경사가있는 도로로 진입하기위하여 본선과 병행하여 설치하는 도로입니다.
경사가 아니더라도 환경 차음벽과같은 시설로인해서 진입이 불가능한 곳으로 진입할 수 있게 해주는 도로이기도합니다.
이러한 측도는 도로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거나 합류를 목적으로 설치합니다.
측도나 인접지에도 배수를 해야하며,배수시설로는 배수구,집수정,관거등이 존재합니다.
'배수시설 설계 및 관리지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수시설 설계 계획에 필요한 조사는?쉽게해설 안양천사진 (0) | 2022.09.13 |
---|